메타버스대학원(학제전공)은 2022년 7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의 지원을 받아 메타버스 분야 최고급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출범하였습니다. 현재 메타버스대학원에는 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 공과대학, 경영대학 등 3개대학에 속한 문화기술대학원, 디지털인문사회학부, 문술미래전략대학원, 전산학부, 전자공학부, 기술경영학부 등 6개학과가 참여하고 있고, 전임교수 20명, 초빙교수 2명, 연구교수 3명 등 총 25명의 교원과 석박사과정(이수신청 포함) 40여명이 융합교육과 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KAIST 메타버스대학원이 지향하는 메타버스는 ‘확장+가상+세계’입니다. 즉, 현실-가상 연동 확장 가상공간을 매개로 ‘현실+가상 융합’ 경험을 제공할 가상 콘텐츠의 창제작과 활용을 통해 <인간+공간+시간>을 확장하고, 지속적으로 연결-소통-협력하는 ‘(현실)확장가상세계’이자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되는 현실-가상 융합 경제플랫폼입니다. KAIST 메타버스대학원이 양성하는 창의적 융합인재는 전공의 깊이로 문제 해결사 역할을 할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융합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산업을 개척하고 이끌 것입니다. 특히, 게임, 교육, 문화예술, 의료,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실-가상 융합기반 디지로그(DigiLog) 산업을 선도적으로 개척할 것입니다.
우리 KAIST 메타버스대학원은 이미 미래 메타버스산업을 선도할 창의적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대표기관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메타버스대학원은 창의적 융합인재를 위한 열린 융합 플랫폼이자 즐거운 놀이터입니다. 사람과 새로운 디지로그 사회를 생각하는 인문사회학적 소양, 과학기술기반의 문제헤결 역량, 그리고 새로운 경제에 대한 이해를 갖춘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열린 융합 플랫폼입니다.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과학기술, 인문사회, 문화예술, 디자인, 경영 등 다학제적 교육과 다양한 융합연구의 기회를 지원하는 놀이터입니다. 다양한 도전적 융합과제를 통해 보다 넓은 관점에서 문제 전체를 조망하고, 세부 요소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필요 기술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통합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교육하고 자율융합연구도 적극 지원합니다.
메타버스대학원은 창의적 융합인재들이 미지의 메타버스 세계로 떠나는 발사대입니다.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빛을 발할 새로운 별들을 쏘아 올리는 발사대입니다. 메타버스대학원의 미래는 융합인재들의 열정과 도전 그리고 노력으로 더욱 빛날 것입니다. 그동안 쌓아 온 KAIST의 경험과 역량을 모아 새로운 모범을 제시할 수 있는 열린 융합 마당으로 계속 발전시켜 가고자 합니다. 꿈과 끼와 열정을 가진 분들, 서로 나눌 줄 아는 창의적 융합인재가 되기를 꿈꾸는 분들에게 메타버스대학원은 활짝 열려 있습니다. KAIST가 지향하는 메타버스분야를 선도하기를 꿈꾸는 모든 분들 캠퍼스에서 반갑게 만나서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KAIST 공과대학 메타버스대학원 원장우운택